넷플릭스 흑백요리사 미슐랭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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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비영어권 콘텐츠 순위에서 한국 콘텐츠가 1위와 톱텐 안에 드는 것은 이제 놀라울 일이 아닌데, <흑백 요리사>는 또 다른 티핑 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수치를 보면, 지난 9월 마지막주 시청수가 490만 뷰로 비영어 TV 콘테츠 1위를 기록했고, 영어 콘텐츠까지 합치면 TV 콘텐츠 중 4위를 기록했다. 사실 요리 경연대회는 한물 간 아이템이기도 하다. <아이언셰프>를 비롯한 무수히 많은 요리 콘텐츠가 쏟아졌던 미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넷플릭스는 오히려 데이비드 장과 같은 셀럽 셰프를 내세운 라이브 쿠킹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실험을 하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근데 <흑백 요리사>가 그럼에도 잘 되는 이유는 일단 K푸드의 위세가 아주아주 크다는 이유가 있다. 직간접적으로 K푸드가 소셜미디어를 타고 얼마나 큰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자주 이야기 해왔고, 얼마 전에는 친구분의 포스팅에서도 다음 K푸드는 순대국이라는 말씀에 곱창/막창 BBQ가 되지 않을까 농담 섞어 이야기해왔는데,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음식의 무한 진화를 보고 있으면 이게 농담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게 큰 인기를 얻는 흐름은 이미 늦어도 재작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23년에 특히 더욱 커졌고. 제작기획팀과 넷플릭스의 콘텐츠 기획자들은 이 흐름을 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리고 새롭지 않을 포맷을 있는 대로 스케일을 키우면서 화제성을 갖추게 만들었다. 미슐랭 쓰리 스타 셰프와 백종원 그리고 사람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인 셰프들, 그리고 무려 아이언셰프에서 우승한 에드워드 리와 같은 요소까지 깨알처럼 챙겼다. 자, 보면 소셜미디어에서 온갖 이야기가 한국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좋아하는 비영어권 국가들 그리고 심지어 미국 시장에 까지 퍼져나갈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사실 넷플릭스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가성비 콘텐츠'...

봉준호 감독 영화 미키17 리뷰

자본주의가 아니면 절대 찍을 수 없는 자본을 모아서 자본주의를 씹어대는 봉준호 감독의 <미키17>. 시놉시스를 접하기도 전에 장르의 선정만으로도 메타 영화가 되는 기이함을 풍긴다. 하지만 국내의 심심한 영화산업을 되살리기엔 봉의 신작에게도 무리인가 보다. 하루 관객의 수가 처참하다.


미키17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2054년, 주인공 미키와 친구 티모는 망한 마카롱 가게의 빚을 피하기 위해 '케네스 마샬'이 이끄는 니플헤임 행성 이주 프로그램에 지원한다. 미키는 자격도 없이 '익스펜더블' 직종에 지원하게 되며, 해당 직업은 신체 실험과 고난도 임무를 강요하는 지옥 같은 곳이었다. 그럼에도 미키는 보안팀 여성 대원 나샤와 사랑에 빠지며 힘든 시간을 버틴다. 4년 반 후, 미키는 니플헤임 행성에 도착해 얼음 동굴 탐사 중 기괴한 생명체와 조우하고, 동료를 잃고 폭언과 처벌을 받는다. 처벌을 만회하기 위해 크리퍼 샘플을 확보하러 가던 중 크레바스에 빠지지만, 티모는 그를 버리고 떠난다. 결국, 크리퍼의 도움으로 살아남아 본부로 돌아온 미키는 기적적으로 생존한다.

극중의 미키는 죽는 것이 직업이다. 그 첫 죽음의 항해를 시작할 때 어여쁜 여직원이 주인공의 얼굴에 난 여드름을 짜는 장면을 시점으로 잡히는 숏이 있다.  미키는 공포에 싸여 있지만 이쁜 여자를 가까이서 본다는 역설적인 감정이 이래저래 생겨난다.

이런 장면을 왜 넣었을까? 중국 영화 <귀신이 온다>(2000) 에서는 참수 장면이 나오는데, 무릎을 꿇고 곧 죽을 사람의 목에 개미가 한 마리 뜬금 기어간다. 이에 망나니는 바로 칼질을 하는 것이 아니라 클로즈업으로 잡힌 개미를 손가락으로 탁 튕겨버린다. 흑백으로 진행되던 영화는 인물의 목이 떨어짐과 동시에 컬러로 변한다. 극적인 전개와는 상관이 없는, 그러나 '영화의 맛'을 극대화하는 장치인 것이다. <미키17>에는 이런 감칠맛 나는 장면이 가득하다.

평소에도 미야자키 하야오의 팬임을 밝혀왔으니 이번 작품으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1984)를 잔뜩 오마쥬 한 것으로 만족했을 것이라 본다. 남의 돈 1700억으로 휘두를 수 있는 우라까이, 이것이 현대 자본주의에서 확인할 수 있는 봉준호의 위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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