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흑백요리사 미슐랭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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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비영어권 콘텐츠 순위에서 한국 콘텐츠가 1위와 톱텐 안에 드는 것은 이제 놀라울 일이 아닌데, <흑백 요리사>는 또 다른 티핑 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수치를 보면, 지난 9월 마지막주 시청수가 490만 뷰로 비영어 TV 콘테츠 1위를 기록했고, 영어 콘텐츠까지 합치면 TV 콘텐츠 중 4위를 기록했다. 사실 요리 경연대회는 한물 간 아이템이기도 하다. <아이언셰프>를 비롯한 무수히 많은 요리 콘텐츠가 쏟아졌던 미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넷플릭스는 오히려 데이비드 장과 같은 셀럽 셰프를 내세운 라이브 쿠킹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실험을 하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근데 <흑백 요리사>가 그럼에도 잘 되는 이유는 일단 K푸드의 위세가 아주아주 크다는 이유가 있다. 직간접적으로 K푸드가 소셜미디어를 타고 얼마나 큰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자주 이야기 해왔고, 얼마 전에는 친구분의 포스팅에서도 다음 K푸드는 순대국이라는 말씀에 곱창/막창 BBQ가 되지 않을까 농담 섞어 이야기해왔는데,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음식의 무한 진화를 보고 있으면 이게 농담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게 큰 인기를 얻는 흐름은 이미 늦어도 재작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23년에 특히 더욱 커졌고. 제작기획팀과 넷플릭스의 콘텐츠 기획자들은 이 흐름을 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리고 새롭지 않을 포맷을 있는 대로 스케일을 키우면서 화제성을 갖추게 만들었다. 미슐랭 쓰리 스타 셰프와 백종원 그리고 사람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인 셰프들, 그리고 무려 아이언셰프에서 우승한 에드워드 리와 같은 요소까지 깨알처럼 챙겼다. 자, 보면 소셜미디어에서 온갖 이야기가 한국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좋아하는 비영어권 국가들 그리고 심지어 미국 시장에 까지 퍼져나갈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사실 넷플릭스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가성비 콘텐츠'...

플릭 1

 
 
 
 
 
4-2-3-1 을 가장한 4-3-3 변형 느낌인데 개막전과 마찬가지로 숏 패스로 전개하면서 한 방에 반대편이나 대각선으로 패스를 넣어서 공략하려는 의도를 보였는데요.





지난 경기와의 차이점은 페드리와 하피냐, 쿤데를 활용해 후방에서 떨어지는 가변성과 상호 작용을 메워보려는 시도를 했다는 점이고.





이게 오늘 빌바오처럼 측면으로 볼이 빠져서 가둘 수 있을 때나 압박에 취약한 선수들만 노리거나 전방 압박의 강도를 올리더라도 라인을 유동적으로 가져가는 게 아니라 최후방의 간격을 벌리면서 뒤로 빼는 팀이 아니라 경합을 과감하게 가져가고 압박을 강하게 하면서 라인을 유동적으로 가져가는 팀을 상대로 먹힐지가 앞으로 지켜볼 포인트 중 하나가 될 것 같고.
 
 
 
 
 
원정 경기에선 절대 리스크 있는 수비 방식을 하질 않는 발베르데의 방식이 오히려 오늘 경기에선 도움이 됐던 것 같음.
 
 
 
 
 
그리고 최후방에 세 명이 남으면서 3대7 페너트레이션을 완성시키고 상대의 압박이 강하지 않을 때는 가능하면 2대8 페너트레이션까지 겸하는 걸 시험하는 것 같은데 들어왔다 나갔다에 능한 자원이 쿤데 한 명이라는 점에서 이쪽에 그걸 긁어볼 자원이 필요해서 푸빌 얘기가 오고 간 게 아닌가 싶고. 왼쪽은 역시 야말과 비슷하게 한쪽에 극단적으로 치우치지 않은 선수가 필요하다는 게 명확하게 보였다는 점.
 
 
 
 
 
발데랑 페란 토레스는 다양성이 너무 떨어지고 이지선다도 못 가져가서 사실 경쟁자가 필요하기도 하구요. 한 명은 기를 쓰고 바깥만 팔라 하고 한 명은 기를 쓰고 안만 팔라 함.
 
 

(롱볼을 슈테겐이 잡자마자 빨리 굴려줄려고 하는데 바깥으로 빠져주는 것도 아니고 앞으로 뛰는 것도 아니고 이도저도 아니게 하다가 늦게 뛰죠.)

 
 

(당연히 한참 뒤에 뛰었으니 상대한테 딱 갇히기 좋은 상황을 맞이함)

 
 

(무리하다 백패스)

 
 

(판단력 후지기론 역시 마찬가지로 밀리지가 않음. 본인이 해줘야 다른 선수들이 자기 자리 찾아가고 대응할 시간을 버는데 자연스럽게 빠지니까 야말이 박아버리죠.)

 
 

(루즈볼이나 상황 판단 하는 게 이런 큰 차이를 만들어 내는 거임. 선제골 장면도 야말은 볼이 떨어지고 바로 붙는 게 아니라 자기한테 올 때까지 기다렸다 움직이죠.)

 
 

(페란은 오프사이드 트랩 뚫을 때도 자기한테 제일 가까이 있는 수비수랑 볼만 보고 덤벼드니까 트랩에 다 걸리는 거임)

 
 
 
 
 
다시 돌아와서 여기서 한 가지 더 포인트로 봐야 할 부분은 보통 측면 투자에 3명을 쓰는 방식에서 베르날이 볼이 움직이는 방향에 맞춰 들어가면서 4명이서 측면에서 대응하는 방식을 썼는데 이게 전환을 조금 더 빠르게 하고 선택지를 늘리기 위함인지 아니면 보통 측면을 타고 들어가고 원정에서 더 안정적이고 확실한 루트를 선호하는 발베르데의 방식을 분석한 건지 역시 앞으로 지켜볼 포인트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베르날 나쁘지 않았다 생각하고 동료들을 먼저 생각하는 선수가 사실 지금 더 중요하고 필요해서 카사도보다도 훨씬 낫다고 보는데 불확실한 볼에 대응하는 게 경험이 적은 거 치고도 좀 심각하게 떨어진다 느끼고 주발 의존도보다도 시야나 위치를 잡는 게 개선이 되는 게 우선이 아닐까 싶음.





지금이야 후방 선수들과 볼의 위치만 보고 있지만 조금 더 넓게 봐야 더 쓰임새가 있고 본인 플레이도 나아질 거라고 봅니다.
 
 
 
 
 

(상대가 압박을 강하게 하지 않을 때나 이미 그 순간을 넘어갔을 때는 선수들이 대형을 만들면서 가능하면 3명만 남고 7명이 페너트레이션 과정에 참여하고 4열을 만드는 걸 중요시했음)

 
 

(압박이 어느 정도 이뤄지거나 때론 빌바오 선수들이 조금 더 숫자를 넣는다 싶으면 페드리는 올라가지 않고 상황에 맞춰 움직여줌)

 
 

(볼이 왼쪽으로 가니 페드리는 본인이 받을 거처럼 빌바오 선수들 사이로 들어가면서 발데에게 시선이 쏠리지 않게 함. 이러면 발데는 자기를 따라오는 한 명을 빼면 어떠한 위협도 없죠. 그러면서 페란 토레스는 프리맨이 되는 거임)

 
 

(이러면 발데는 볼을 받아 페란 토레스에게 내보내기가 쉽겠죠.)

 
 

(페란이 받아주러 내려오면서 레반도프스키도 같이 내려오니 뒷공간이 광활하게 열렸음. 페드리가 상황 보면서 다 읽었죠.)

 
 

(바로 넘기려 했는데 빌바오 선수들도 인지하고 있었죠.)

 
 

(베르날의 롱패스가 패스 미스로 이어진 장면)

 
 

(상대가 측면 공간을 타고 넘어올 때 왼쪽은 페드리-페란이 수비 가담을 빠르게 하면서 베르날이 상황에 맞춰 협력 수비의 일원이 되어줬음)

 
 

(볼이 중앙으로 도니 베르날은 중앙으로 와서 다시 상황 파악)

 
 

(지켜보면서 오른쪽으로 쏠리니 오른쪽에서 협력 수비의 일원이 될 준비를 함)

 
 

(다시 왼쪽으로 가니 왼쪽 보면서 상황 파악을 하죠.)

 
 

(중앙에서도 본인이 제일 가까이 있으면 협력 수비의 일원이 되어줬구요.)

 
 

(전체적인 상황을 보는 것보다 볼의 위치와 후방 선수들의 위치를 보니 센터백들이 나갔을 때 메워주는 것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이건 유일하게 잘 걷어내고 잘 떨궈준 장면)

 
 

(빌바오가 다시 전방 압박을 시도하려 하고 있음)

 
 

(왼발로 줄 곳이 없으니 역주행을 하니까 페드리가 다시 내려오죠.)

 
 

(페드리는 또 빌바오 선수들이 노리고 들어올만한 위치에 자리를 잡습니다.)

 
 

(원정에선 절대 과감하게 라인을 유동적으로 가져가면서 리스크 있는 수비 방식을 가져가지 않는 발베르데다 보니 최후방과의 간격이 너무 벌어져서 넓은 공간을 그대로 내줬죠. 페란 토레스가 그 공간을 차지했습니다.)

 
 

(리턴을 주고 페란은 바로 직선으로 상황을 보면서 쭉 뛰죠. 페드리는 하피냐를 발견하고 바로 패스를 넣어 빌바오의 최후방 선수들을 제외한 나머지를 다 볼 뒤로 빼버립니다.)

 
 

(이건 순간적으로 2대8 상황이 됐는데 좌우에 한 명씩 서고 나머지 선수들이 다 중앙에 들어가있으니 상대를 모아놓으면서 반대편으로 넘기기도 좋죠. 물론 이 장면은 발데가 개떡같은 터치로 날려먹습니다만 선수들의 배치를 보면 무조건 잘게 썰어가기보단 한 방에 넘기는 것도 꽤 비중을 두고 있다고 봅니다.)

 
 

(수비적으로도 선수들의 구역과 역할을 나누면서 챠비 때와 차이점이 보였는데요. 쿠바르시가 이냐키를 잡으려고 따라나온 상황입니다.)

 
 

(쿤데는 여기서 니코를 급하게 잡지 않습니다. 이냐키는 니코의 선택지를 늘려주려고 바깥을 파죠.)

 
 

(페드리가 막으려고 서고 쿠바르시가 들어올만한 시간을 충분히 벌었으니 그제서야 이냐키만 보면서 오른쪽으로 같이 빠지죠. 챠비 때는 보기 힘든 장면이었던 거 생각하면 선수들에게 조금 더 세밀한 지시가 들어갔다고 느껴지는 부분 중 하나라 생각하구요.)

 
 
 
 
 
 
페드리는 저번 시즌 후반기 보면서 제 개인적으론 심리적인 문제가 엄청 크다고 느껴서 유로를 안 갔으면 했던 건데 오히려 유로를 다녀오면서 상대의 경합을 무조건 피하고 빠르게 처리해야겠다는 건 없어진 거 같기도 합니다.





오늘도 상대의 경합이 들어오면 일단 처리를 하고 보는 식의 플레이는 별로 없었는데 그런 점에서 플레이들이 빛났다고 생각하구요. 물론 반대로 상대가 과감하게 경합을 들어오는 장면도 거의 없긴 해서 허벅지나 다리를 노리고 과감하게 들어오는 경합을 어떻게 대처하는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거 같구요.
 
 
 
 
 
하피냐는 현재 팀에서 뛸 수 있는 선수들 중 가장 과감하게 경합을 시도하고 자주 가져간다는 점에서 확실히 메리트가 있긴 함.





선수 스타일 자체도 본인의 부족함을 움직임과 체력으로 메우는 편이니. 근데 터치의 기복이 심하고 가끔 가다가 흐름을 못 읽는 건 고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음. 사실 후자만 고쳐도 지금보다 더 좋은 선수가 될 수 있다 생각하는데 저번 경기 대비 이 부분은 확연히 나아졌다 생각하는데 이게 더 좋아지고 티가 나는 경우가 줄어들지는 여전히 미지수. 이런 점에서 오늘 경기는 페르민이 매우 거슬렸다 생각하구요.
 
 
 
 
 

(베르날과 교체되고 베르날의 역할은 에릭 가르시아가 대체하고 있는데 페르민이 본인이 뭘 해야되는 지를 모르고 낄 때 끼고 안 낄 때 안 끼고를 못하고 있죠.)

 
 

(에릭은 베르날과 똑같이 하고 있습니다. 페르민은 캡쳐를 딴 장면들뿐만 아니라 다 한 박자씩 느립니다. 공격에서만 적극적이죠.)

 
 

(여기서도 또 낄 때 안 낄 때 구분을 못합니다. 볼만 보고 따라 다니고 있죠.)

 
 

(빌바오 선수들이 활용을 못해서 그렇지. 페르민 들어오고나서 계속 이랬습니다.)

 
 
컨디션 핑계 댈 게 아니라 그냥 이해도의 문제라서 인지를 해야 된다 보고. 후반전 쿨링 브레이크 때도 그래서 페르민 먼저 붙잡고 얘기한 것 같은데 그 후로도 계속 이런 장면들이 나온 거 보면 훈련 때 더 강하게 잡아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레반도프스키는 좌우 밸런스가 지금보다 조금 더 좋아지면 더 나아질 여지가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일단 제일 눈에 들어온 건 히트 포인트가 어긋나는 장면이 거의 안 보였다는 거겠죠.





예전 같았음 어긋나서 하늘 위로 쏘거나 아예 닿지도 않아서 헛발질 하거나 약하게 날라가거나 했을만한 장면들이 골대를 맞거나 유효 슈팅으로 이어졌다는 건 다행인 것 같음.
 
 
 
 
 
마지막으로 경기랑은 별로 상관 없는 얘기긴 한데 이건 잘 모르는 부분들이기도 해서 방문자 분들에게 여쭤보는 건데 쿠팡 외국해설 중계를 선택해서 보거나 해설 소리만 끄고 보는 건 없죠? 진심으로 송영주 해설로 못 보겠는데 왜 자꾸 이분이 중계하는 걸까.





농담 아니라 매번 몰컴 하는 거처럼 소리 줄이고 볼 수는 없는 노릇이라 우회해서 TNT 나 bein, DAZN 같은 곳들 구독하고 싶을 정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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