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흑백요리사 미슐랭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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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비영어권 콘텐츠 순위에서 한국 콘텐츠가 1위와 톱텐 안에 드는 것은 이제 놀라울 일이 아닌데, <흑백 요리사>는 또 다른 티핑 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수치를 보면, 지난 9월 마지막주 시청수가 490만 뷰로 비영어 TV 콘테츠 1위를 기록했고, 영어 콘텐츠까지 합치면 TV 콘텐츠 중 4위를 기록했다. 사실 요리 경연대회는 한물 간 아이템이기도 하다. <아이언셰프>를 비롯한 무수히 많은 요리 콘텐츠가 쏟아졌던 미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넷플릭스는 오히려 데이비드 장과 같은 셀럽 셰프를 내세운 라이브 쿠킹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실험을 하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근데 <흑백 요리사>가 그럼에도 잘 되는 이유는 일단 K푸드의 위세가 아주아주 크다는 이유가 있다. 직간접적으로 K푸드가 소셜미디어를 타고 얼마나 큰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자주 이야기 해왔고, 얼마 전에는 친구분의 포스팅에서도 다음 K푸드는 순대국이라는 말씀에 곱창/막창 BBQ가 되지 않을까 농담 섞어 이야기해왔는데,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음식의 무한 진화를 보고 있으면 이게 농담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게 큰 인기를 얻는 흐름은 이미 늦어도 재작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23년에 특히 더욱 커졌고. 제작기획팀과 넷플릭스의 콘텐츠 기획자들은 이 흐름을 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리고 새롭지 않을 포맷을 있는 대로 스케일을 키우면서 화제성을 갖추게 만들었다. 미슐랭 쓰리 스타 셰프와 백종원 그리고 사람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인 셰프들, 그리고 무려 아이언셰프에서 우승한 에드워드 리와 같은 요소까지 깨알처럼 챙겼다. 자, 보면 소셜미디어에서 온갖 이야기가 한국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좋아하는 비영어권 국가들 그리고 심지어 미국 시장에 까지 퍼져나갈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사실 넷플릭스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가성비 콘텐츠'...

마두리두 1

 
 
 
 
캡쳐 뜨기가 너무 귀찮아서 넘어갈까 하다가 피로한 글들만 쓴 김에 환기도 할 겸 늦었지만 그냥 짚고 넘어갑니다.
 
 
 
 
 
일단 제일 눈에 들어온 건 좌측 편향의 문제보다 음바페, 호드리구가 발로 볼을 받는 걸 지나칠 정도로 선호하는 것. 비니시우스는 그나마 덜한 편인데 이 둘은 너무 심했습니다.





둘 다 볼을 발로 받는 걸 선호하니까 상대 수비수들 사이로 들어가는 것보다 바깥으로 빠지거나 한쪽 공간이 비어있는 걸 극단적으로 선호한다는 거죠.
 
 
 
 
 
두 번째 문제는 추아메니가 이따금씩 좌측면이나 왼쪽 시야 확보를 못하거나 왼발을 쓰기 불편한 경우가 생기면 벨링엄이나 비니시우스가 좋은 위치에 있어도 파악하지 못하거나 주지를 못해서 벨링엄 동선이 관리가 안 되기 시작하는 거.





이렇게 꼬이기 시작하면 벨링엄이 사실상 하프 라인 아래부터 상대 박스 안까지 골고루 이런저런 역할들을 다 해줘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세 번째는 경기가 이런 식으로 꼬여버리니 발베르데가 카르바할을 보조하면서 오른쪽 위주로 뛰는 게 아니라 추아메니가 왼쪽에도 패스를 할 수 있게 도와주면서 벨링엄이 위로 마음껏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니 사실상 3명을 동시다발적으로 도와줘야 하니 후방에 완전히 고정되어 버림.
 
 
 
 
 
이미지로 짚고 넘어가 보죠.
 
 

(음바페가 좌측면에서 볼을 받고 비니시우스, 호드리구가 중앙에 있음. 벨링엄은 음바페가 볼을 받자마자 바깥으로 파줍니다.)

 
 

(벨링엄, 음바페가 바깥을 허무는 동안 마요르카 센터백들 사이 공간에서 시선을 끌어주는 선수가 한 명도 없습니다. 저렇게 넓게 벌어져 있어도 아무런 상관이 없는 거죠.)

 
 

(호드리구 혼자만 들어가있는데 얘도 상대 선수들 사이로는 안 들어갑니다. 한쪽은 무조건 열려있는 쪽으로만 오프 더 볼을 하죠. 물론 여기서 루즈볼 싸움을 이기고 호드리구의 골까지 이어졌습니다만 이후에도 경기가 풀리지 않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볼이 움직이는 속도에 맞춰서 상대 선수들이 신경을 많이 써야되는 지점을 파주는 선수는 벨링엄밖에 없습니다. 음바페도 본인이 발로 받기 좋은 위치를 생각하고 움직이고 있죠.)

 
 

(여기선 추아메니가 제일 먼저 들어가고 있습니다. 헤딩을 하라는 것도 아니고 상대 수비수들을 묶어주기만 해도 이득인데 본인들이 편한 위치를 생각하고 있죠.)

 
 

(비니시우스는 그나마 음바페나 호드리구보단 낫습니다. 들어가야 할 땐 들어가줍니다. 여기서도 호드리구가 아니라 카르바할이 들어가있죠.)

 
 

(음바페, 호드리구는 바깥에 나온 상태로 벨링엄과 카르바할이 들어가 있습니다. 헤딩 하는 게 아니라 저렇게 벨링엄처럼 시선만 끌어줘도 되는데 아무도 안 하고 있습니다.)

 
 

(음바페가 저 사이 공간을 파면서 상대 수비수들 시선을 끌어준 걸 이때 처음 봤는데 이 마저도 발로 편하게 처리하려고 엄청 길게 파죠.)

 
 

(이렇게 같이 들어와주기만 해도 상대 선수들이 저 둘을 신경을 안 쓸 수가 없어서 저 좁은 공간에서도 대형이 깨집니다. 벨링엄이 눈치 채고 쓱 빠지고 있죠.)

 
 

(이것도 벨링엄의 위치를 계속 파악을 못하니 저렇게 사이사이에 좋은 위치로 들어가는 걸 놓칩니다.)

 
 

(추아메니가 이렇게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면 벨링엄이 아무리 좋은 위치에 있어도 뭘 할 수가 없죠.)

 
 
안첼로티가 그래서 좌우 어느 쪽으로든 움직이면서 어느 발로든 패스 할 수 있고 측면 공격의 일부가 되어서 동료들의 횡단도 도와주면서 양 방향 패싱이 가능한 모드리치를 넣었는데 모드리치가 넓게 움직이고 경합을 하질 못하니 벨링엄 동선은 조정이 돼도 발베르데 동선은 변함 없이 후방에 고정되어버리니 박스 안을 파줄 선수는 또 벨링엄밖에 없었던 겁니다.
 
 

(모드리치가 좌측면 터치 라인에 빠져있는 음바페를 발견)

 
 

(호드리구는 여기서 오른쪽 라인으로 빠지는 것도 아니고 중앙의 일원으로서 상대 선수들이 신경을 쓰게 만들어 주는 것도 아니고 그냥 왼쪽으로 가버립니다.)

 
 

(박스 안에는 벨링엄 한 명이니 멘디가 들어갑니다. 반대편에선 카르바할이 올라오고 있죠.)

 
 

(멘디가 멀뚱히 서있고 벨링엄이 사이에 그리고 카르바할이 오른쪽에 들어가줍니다.)

 
 

(루즈볼을 먹고 볼이 좀 돈 상황인데 뤼디거랑 밀리탕이 들어가있으니까 벨링엄이 밖으로 나옵니다. 두 명이나 들어가있으니 본인이 빠져서 메이킹을 해도 된다고 판단한 거죠.)

 
 

(벨링엄이 이렇게 한참 뒤에 빠져있어서 안으로 들어갈 상황이 안 되면 마요르카 선수들이 협력 수비를 하면서 박스 안에선 컴팩트한 대형을 유지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무도 위협이 안 되니까요.)

 
 

(결국 볼이 왼쪽으로 가니 이젠 카르바할이 벨링엄을 대신해서 저기 들어가 있습니다.)

 
 

(결국 계속 안 풀리기 시작하니까 발베르데가 후방에 머무는 걸 그만하고 올라오기 시작했죠.)

 
 
교체 후에 좌우 두 명씩 넣고 음바페 중앙을 한 것도 이런 식으로 세 명의 포워드들이 다 튀어나와 버리면서 (아니면 두 명은 튀어나오고 한 명은 발로 받기 편한 위치로 가면서) 박스 안에 있는 선수들이 너무 쉽게 수비하니까 그렇게 수비를 못하게끔 하려고 한 거죠.
 
 
 
 
 
세트피스 실점이 아니었다면 그래도 1대0 으로라도 이길 수 있는 경기였다고 봅니다만 쉽게 갈 경기를 어렵게 간 이유는 좌측면 편향의 문제보단 세 명의 포워드들이 다 발로 편하게 받는 걸 선호하고 오프 더 볼로 상대 수비수들을 제끼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적어도 이 경기에선 너무 뚜렷하게 보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좌측면에 모여서 잘게 썰어 들어가려 해도 누군가는 받아주면서 수비수들 사이를 제껴주면서 볼이랑 같이 횡단을 해야 하는데 그런 장면이 안 나왔죠.
 
 
 
 
 
음바페의 경우엔 리그앙에선 중앙에서 뛰면 지점을 가리지 않고 상대 선수들 3~4명이 무조건 가둬버리는 형태의 수비가 많았는데 (음바페 슈팅만 잡으면 다른 애들은 상대적으로 잡기 쉽기도 했고) 일단 마요르카는 그런 식으로 수비를 하지 않아서 본인이 볼을 받기 편한 위치들을 찾아간 거일 수도 있다고 보는데 이 부분에서 좀 조정이 필요하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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