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흑백요리사 미슐랭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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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비영어권 콘텐츠 순위에서 한국 콘텐츠가 1위와 톱텐 안에 드는 것은 이제 놀라울 일이 아닌데, <흑백 요리사>는 또 다른 티핑 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수치를 보면, 지난 9월 마지막주 시청수가 490만 뷰로 비영어 TV 콘테츠 1위를 기록했고, 영어 콘텐츠까지 합치면 TV 콘텐츠 중 4위를 기록했다. 사실 요리 경연대회는 한물 간 아이템이기도 하다. <아이언셰프>를 비롯한 무수히 많은 요리 콘텐츠가 쏟아졌던 미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넷플릭스는 오히려 데이비드 장과 같은 셀럽 셰프를 내세운 라이브 쿠킹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실험을 하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근데 <흑백 요리사>가 그럼에도 잘 되는 이유는 일단 K푸드의 위세가 아주아주 크다는 이유가 있다. 직간접적으로 K푸드가 소셜미디어를 타고 얼마나 큰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자주 이야기 해왔고, 얼마 전에는 친구분의 포스팅에서도 다음 K푸드는 순대국이라는 말씀에 곱창/막창 BBQ가 되지 않을까 농담 섞어 이야기해왔는데,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음식의 무한 진화를 보고 있으면 이게 농담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게 큰 인기를 얻는 흐름은 이미 늦어도 재작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23년에 특히 더욱 커졌고. 제작기획팀과 넷플릭스의 콘텐츠 기획자들은 이 흐름을 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리고 새롭지 않을 포맷을 있는 대로 스케일을 키우면서 화제성을 갖추게 만들었다. 미슐랭 쓰리 스타 셰프와 백종원 그리고 사람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인 셰프들, 그리고 무려 아이언셰프에서 우승한 에드워드 리와 같은 요소까지 깨알처럼 챙겼다. 자, 보면 소셜미디어에서 온갖 이야기가 한국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좋아하는 비영어권 국가들 그리고 심지어 미국 시장에 까지 퍼져나갈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사실 넷플릭스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가성비 콘텐츠'...

잉글랜드 감상평 2

 
 
 
쓰려다가 요 며칠 티스토리 오류로 글이 날라가고 안 올라가고 그러니까 의욕이 팍 떨어져서 미루고 미루다가 조별 예선 3차전 전에 간단하게라도 한 번 짚고 넘어가는 게 나을 거 같아서 올립니다.





현재 유로는 잉글랜드만 유일하게 2경기 다 봤고 나머지는 뭐 한 경기 본 나라도 있고 아예 안 본 나라들도 있고 그렇습니다. 말씀드렸듯이 보는 경기마다 다 짚진 않습니다.
 
 
 
 
 

동일한 라인업을 들고 나왔으니 같은 걸 짚기보단 변화한 부분들을 발견하는데 초점을 맞췄는데 쭉 써보자면...
 
 
 
 

- 사우스게이트가 트리피어에게 기존보다 더 적극적으로 움직이라고 주문을 한 건 맞는 거 같다.





그리고 경기 중에도 케인이 왼쪽 공간에 끼어들거나 서로 손짓을 하거나 얘기하는 거 보니 문제점을 어느 정도 인식은 했다고 보는 게 맞으나 문제는 트리피어가 실행에 옮기는 속도, 판단 등이 그냥 다 썩은 수준이 아니라 답이 없다. 솔직히 현재 경기력 문제의 50% 이상은 다른 누구도 아닌 얘다.
 
 
 
 

- 어느 정도 이 부분에서의 문제점을 인식했는지 앞서 말했듯이 필요하면 케인을 왼쪽의 연결 고리로 기능하게 만들었다.





중앙을 버리더라도 (어차피 밀도 높은 수비에 빠르게 대응하려면 측면을 써야 하니) 좌우를 쓰는 게 중요하다는 판단을 내렸고 그걸 보여준 셈인데 유의미한 장면이 거의 나오지 않았다. 현 구성으로 좌우를 잘 쓸 수 없다고 결론이 났으니 아놀드 대신 갤러거란 얘기가 나오는 거 같은데 왜 이걸 본선을 치르면서 느끼냐가 문제. 시험할 시간은 충분히 많았다.
 
 
 
 

- 아놀드에게 아쉬운 건 라이스의 움직임을 비롯해 주변 선수들의 움직임에 맞춰서 같이 움직여주지 않는 거 하나다. 생각 이상으로 너무 멈춰있거나 경합을 과감하게 하질 않으니 상대 선수들이 공수 양면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이 연장선으로 후방에서의 상호 작용이란 게 아예 하나도 없으니 벨링엄이 내려와서 숫자를 늘려주고 움직임으로 깨부수면서 올라가는 거 아니면 전진이 안 된다.
 
 
 
 

다만 사우스게이트가 필립스의 부재를 언급하는 건 아놀드를 좌우 전환 패스나, 롱패스, 대각선 패스, 45도 패스 등에서 유의미한 존재이자 시발점으로 쓰려했는데 그 부분이 잘 나오지 않았다는 걸 얘기하는 거 같은데 이건 아놀드를 비롯한 미드필드들을 탓하기 전에 트리피어를 왼쪽에다 쓰고 있는 본인 문제다. 본인에게 쏟아지는 비판을 피하려고 쓸데없이 선수들에게 화살을 돌리는 건 보기 좋지 않다.
 
 
 
 

- 반대로 수비 과정에선 지나친 안정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포든과 벨링엄이 사실상 프리롤로 돌아다니기 때문에 전방 압박 과정은 측면으로 적극적으로 몰기보단 중앙 부근에서 대부분 간헐적으로 이뤄지거나 뒷선의 선수들이 빠지는 시간을 벌어주는 정도인데 이게 상대 선수들의 전진과 패스 루트 다변화를 오히려 간접적으로 도와주고 있다.





후반전이 되면 갤러거를 제일 먼저 넣는 것도 결국 움직임으로 이런 쪽에서 안정화를 가져가기 위함 역시 있다고 보는데 욕심이 과하다.
 
 
 
 

사우스게이트는 큰 틀에서 심플하게 짜놓고 선수들의 개인 능력으로 공수 양면에서 너무 많은 걸 얻으려고 하고 있다. 절충안을 찾든지. 포기할 건 포기하든지. 뭔가 답을 내놓아야 이번 유로에서 조금이라도 승산이 올라가지 않을까. 

 
 
 


이미지로 몇 가지 장면들을 짚어보고 마무으리 하겠음.
 
 

(초장부터 바로 문제가 나오죠. 라이스는 적극적으로 전후좌우 움직여주지만 스톤스는 할 줄 알면서도 사리고. 아놀드는 적극적으로 움직여주질 않으니 상대 선수들이 자리만 잘 잡으면 볼이 안 도는 거죠.)

 
 

(포든이 왼발 각도로 빠져주는데 트리피어가 왼발 패스를 거의 안 하는 걸 알고 메흘레가 거리를 확 좁혀버리죠. 아니나 다를까 그대로 컷 당합니다.)

 
 

(포든과 벨링엄이 패스를 받고 내주느라 순간적으로 간격과 대형이 다 깨지면서 포지셔닝도 다 꼬였죠.)

 
 

(이러면서 포든이 중앙으로 가니까 벨링엄이 그대로 좌측에 남습니다.)

 
 

(트리피어가 벨링엄한테 올라오라고 손짓하죠.)

 
 

(자기가 터치 라인에 붙어 있으면 되는데 벨링엄한테 손짓하면서 좌측 터치 라인으로 빠지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긴 안에 들어오죠.)

 
 

(결국 터치 라인에 있던 벨링엄이 안으로 들어와버리면 좌측면 공간엔 아무도 없고 저 애매한 위치에 아무 위협도 안 되게 트리피어가 서있는 겁니다.)

 
 

(이게 억까가 아닌 게 워커랑 라인을 맞추려고 내려가던 상황도 아니었고 센터백들과 상호 작용할 상황도 아니었고 그냥 본인이 빠져있으면 되는 건데 터치 라인 플레이를 웬만하면 안 하려고 하고 못합니다.)

 
 

(벨링엄이 사선으로 공간을 파니까 포든이 따라서 같이 공간을 파려다 말고 왼쪽을 봅니다. 트리피어 위치가 이상하니 본인이 갑자기 빠지죠.)

 
 

(1차전과 차이점은 케인이 왼쪽 공간에서 전개가 이뤄질 때 필요하면 끼어들면서 트리피어의 오른발 패스 루트가 되어 줬다는 겁니다.)

 
 

(문제는 이렇게 끼어줘도 그걸 유의미하게 써먹질 못하는 거죠. 이것도 왼발 잡이였음 딜레이 없이 바로 라이스 지시대로 포든한테 갔겠죠.)

 
 

(결국 케인도 못 써먹고 우측으로 확 넘기는데 이것도 정확하게 못 줍니다. 상대가 조금만 강하게 패스 길을 막고 붙으면 뻘짓만 골라서 합니다.)

 
 

(결국 10분도 안 돼서 1차전이랑 똑같이 벨링엄이 사이 공간을 버리고 내려옵니다.)

 
 

(그리고 볼은 돌고돌아 다시 오른쪽)

 
 

(뒤로 돌아 아놀드한테 볼이 가자마자 자신 주변에 덴마크 선수들이 없는 벨링엄은 뛰어 들어가고 포든은 손짓으로 앞에다 보내라고 하고 있죠. 자료 화면에 가려졌는데 트리피어는 저기서 멍때리고 있습니다.)

 
 

(타이밍을 못 맞춰서 아놀드가 못 주고 사인을 주는데 트리피어는 이제서야 올라가고 있죠.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짓만 골라서 하고 있습니다.)

 
 

(스톤스가 워커에게 내줍니다. 왼쪽이 죽어있으니 오른쪽밖에 길이 없습니다.)

 
 

(여기서도 아놀드한테 볼이 돌아가자마자 포든이 손을 들고 움직입니다. 사우스게이트가 의도한 것들 중 일부는 이런 거겠죠. 아놀드의 존재감을 살려 좌우를 다 쓰면서 일부 선수들의 약점은 가리되 일부 선수들의 장점은 살리면서 포든과 벨링엄의 공존을 이끌어 내는 그런 의도. 보기 좋게 실패했습니다.)

 
 

(이번에는 아놀드가 트리피어가 한 박자 늦게 올라오는 걸 알고 트리피어 쪽으로 내줍니다. 잘 들어갔죠.)

 
 

(이거 이전에도 계속 앞에다 주려고 쌩쑈를 했던 거 보면 지시는 있었을 거라고 봅니다. 어쨌든 감독이 문제점들을 인식했고 선수들에게 얘기는 했다 정도는 충분히 알 수 있고 타당한 해석이라고 봅니다.)

 
 

(포든이 시티에서 자주 하던 짓이죠. 주면 고립될 게 보이는데 달라고 하는 거.)

 
 

(워커가 달리기 전에 포든 위치를 보고 잘 내줬죠. 반대편에 얘보다 더한 돌대가리가 있어서 꽤 영리해보이기까지 합니다. 포든의 장점들은 보통 이런 데서 나옵니다. 여기서도 상대 선수의 경합을 잘 피하고 슈팅까지 빨리 갔죠.)

 
 

(트리피어가 올라올 땐 안 올라오고 왼발 패스 각도 못 보고 실행에도 못 옮기니 포든이 지나치게 내려오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케인은 이럴 때마다 왼쪽에서 패스 루트가 되어주려고 움직였죠.)

 
 

(아놀드가 상대 선수들이 달려들면 그냥 웬만하면 다 뒤나 옆으로 돌렸습니다. 이런 사소한 패스 앤 무브가 안 되니 벨링엄과 포든이 자유롭게 움직이려면 우측면으로 일단 보내는 거 말곤 방법이 없습니다.)

 
 

(결국 다시 오른쪽)

 
 

(벨링엄이 사카한테 주라고 손짓하고 있죠.)

 
 

(사카한테 볼이 가자마자 자신이 붙으면서 달라 하죠. 이러면 포든하고 자신의 간격이 멀어지니 포든은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상태에서 공간으로 뛰어 들어갈 수 있죠.)

 
 

(1차전이랑 유사하게 골이 나왔죠. 트리피어는 또 기어오고 있습니다. 심지어 중간에 볼이 뺏기는 줄 알고 뛰다가 멈춥니다.)

 
 

(벨링엄이랑 포든 위치가 시시각각으로 바뀌니 가능하면 전환 과정에선 뒤로 빠지는 시간을 벌어주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 장면을 쓴 건 너무 노골적인 안정성 추구가 눈에 보여서 그렇습니다.)

 
 

(실점 장면도 스로인하고 벗어나려고 한쪽 공간에 몰려있었는데 패스 미스가 나오면서 중앙 공간을 내준 게 시발점이었죠.)

 
 

(상대한테 위험 지점들을 내주지 말고 가능하면 중앙 공간을 협력으로 막아서 대응하는 게 핵심이었는데 그 부분이 안 되자마자 바로 실점했습니다.)

 
 
 
 
사실 심플하게 지시하고 디테일의 영역을 선수들에게 맡기는 걸 무작정 비판하는 쪽은 아니긴 한데 사우스게이트는 좀 심하긴 합니다.





물론 토너먼트에선 잘 얻어걸리면 올라가는 경우가 있으니 일단 어떻게든 조별 예선만 뚫고 토너먼트 가고 우승만 하면 문제를 삼지 않는 사람들도 있겠죠.





근데 선수 구성부터 감독의 실책이 심하게 보이고 너무 안일하게 접근한 티가 2경기 연속 꽤 크게 난다는 점에서 책임을 안 물을 수가 없네요. 전형적인 쫄보 감독 + 빅 클럽 경험 안해본 잉글랜드 감독들 특유의 지나친 안정성 추구로 아무런 색깔도 없고 아무런 매력도 없는 축구를 하는 감독이 그에게 가장 어울리는 표현 같습니다.





뭔가 포터 첼시의 다운그레이드 버전을 보는 느낌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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