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흑백요리사 미슐랭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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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비영어권 콘텐츠 순위에서 한국 콘텐츠가 1위와 톱텐 안에 드는 것은 이제 놀라울 일이 아닌데, <흑백 요리사>는 또 다른 티핑 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수치를 보면, 지난 9월 마지막주 시청수가 490만 뷰로 비영어 TV 콘테츠 1위를 기록했고, 영어 콘텐츠까지 합치면 TV 콘텐츠 중 4위를 기록했다. 사실 요리 경연대회는 한물 간 아이템이기도 하다. <아이언셰프>를 비롯한 무수히 많은 요리 콘텐츠가 쏟아졌던 미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넷플릭스는 오히려 데이비드 장과 같은 셀럽 셰프를 내세운 라이브 쿠킹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실험을 하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근데 <흑백 요리사>가 그럼에도 잘 되는 이유는 일단 K푸드의 위세가 아주아주 크다는 이유가 있다. 직간접적으로 K푸드가 소셜미디어를 타고 얼마나 큰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자주 이야기 해왔고, 얼마 전에는 친구분의 포스팅에서도 다음 K푸드는 순대국이라는 말씀에 곱창/막창 BBQ가 되지 않을까 농담 섞어 이야기해왔는데,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음식의 무한 진화를 보고 있으면 이게 농담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게 큰 인기를 얻는 흐름은 이미 늦어도 재작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23년에 특히 더욱 커졌고. 제작기획팀과 넷플릭스의 콘텐츠 기획자들은 이 흐름을 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리고 새롭지 않을 포맷을 있는 대로 스케일을 키우면서 화제성을 갖추게 만들었다. 미슐랭 쓰리 스타 셰프와 백종원 그리고 사람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인 셰프들, 그리고 무려 아이언셰프에서 우승한 에드워드 리와 같은 요소까지 깨알처럼 챙겼다. 자, 보면 소셜미디어에서 온갖 이야기가 한국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좋아하는 비영어권 국가들 그리고 심지어 미국 시장에 까지 퍼져나갈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사실 넷플릭스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가성비 콘텐츠'...

병렬터널 적정 이격거리 검토(설계처-2482, 2016.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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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토목적

노선 설계 시 민원 등의 제약조건으로 선형분리를 최소화해야 하는 사례가 많고, 터널 기술의 발전으로 터널간 근접시공이 가능함에 따라 병렬터널의 적정 이격거리를 검토하여 최적의 노선설계 및 적정 보강을 통해 터널 안전성을 향상시키고자 함

 

 

2. 설계기준

(1) 터널설계기준(국토부, 2007)

터널 단면의 크기, 굴착 대상지반의 공학적 특성, 발파진동영향, 터널 전·후 구간의 용지보상규모, 지장물 및 민원 물건 등을 감안하여 터널 굴착공사로 인한 주변거동 및 발파진동이 인접터널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상호 충분히 이격시켜야 한다. 터널간 이격거리를 줄여야 할 경우에는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굴착방법, 굴착공법 및 보강방법 등 적절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2) 도로설계편람(국토부, 2011)

통상적인 암반지반에서는 중심간격을 2D~3D 이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

 

(3) 병설터널 적정 이격거리 선정(설심이 13201-104, 2000.5.29)

터널 이격거리는 PW=1.5D을 기준으로 하며, 갱구부 지형조건과 터널의 구조적 안정성 및 경제성을 검토하여 적정 이격거리를 증감하여 적용

 

3. 현실태 및 문제점

(1) 통상적으로, 암질의 상태에 따른 보정 없이 동일한 이격 기준 적용

기존방침(설심이 13201-104, 2000.5.29)은 지보패턴V을 기준으로 검토하였으나, 설계시 암질과 관계없이 필러폭 기준 1.5D 이상 적용중 ※ D : 터널폭원

- 필러폭 축소시 일부 노선별 산발적 검토로, 설계 연계성 미흡

 

(2) 대단면 및 2-Arch터널의 단점으로, 근접병렬터널 적극 도입 필요

ㅇ 대단면터널은 적용연장에 제한이 있음

‣ 대단면터널 설계적용성 검토(설계처-1577, 2012.06.05)

- 암질이 양호하고, 환기·방재설비가 필요 없는 500m 미만의 터널로서,

- 선형설계상의 제약조건, 용지·지장물 저촉과다로 보상비 증가 및 민원발생 우려시 적용성 검토

 

ㅇ 2-Arch 터널은 유지관리시 매우 불리

‣ 2-Arch터널 유지관리 대책(구조물처-2034,2013.09.02)

- 지속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개선된 터널에서도 누수·결빙 발생

- 미관불량 및 교통사고 발생 우려됨에 따라 설계 및 건설시 2-Arch터널 반영 지양

 

ㅇ 근접병렬터널은 연장에 제한이 없고, 유지관리에 유리

 

(3) 이격거리 축소를 위한 근접병렬터널 반영 기피

ㅇ 신기술, 특허 등 보강공법이 다양하고, 적정성 검증절차가 일반화되지 않아 대부분 대안․턴키 공구 또는 현장에서 설계변경하여 반영

 

4. 이격거리 적정성 검토

검토방향

√ 암질별 별도 보강 없이 이격 가능한 최소 거리 검토

√ 최소 이격거리보다 축소시 별도의 필러부 보강방안 검토

 

(1) 암질별 별도 보강 없이 이격 가능한 최소 거리 검토

가. 이론적 검토

□ 검토 대표단면 선정

ㅇ 시설한계, 시공오차 등을 감안하여 단면 선정

 

□ 이론식 검토

ㅇ 주요 이론식 비교

⇨ 지류론은 일반화가 어려우므로, 본 검토시 제외

 

ㅇ 검토조건

‣ 터널 토피고 : 2D (D:터널폭원)

- 토피고 2D 이상일 경우 그랜드아치가 형성되어 안정하다고 판단되므로, 2D 적용(Peck의 경우, 암반에 작용하는 응력이 터널심도에 비례함에 따라 대심도터널에서는 부적정하므로, 이를 보완하였음)

‣ 필러폭 : 1m ~ 1.5D 까지 변화

‣ 지반정수 : 최근 10년간 설계노선 중 가장 불리한 값 적용

‣ 지반등급 : V타입의 경우 기존 방침(설심이 13201-104, 2000.5.29)에서 기검토하였고, 이후 많은 시공을 통해 안정성이 검증되었으므로 검토 제외

 

ㅇ 검토결과(이론식 적용에 따른 안전율)

 

□ 수치해석 검토

ㅇ 검토조건

- 필러부 이격거리를 1.0m~1.0D까지 변화시키며 검토

- 지반정수는 이론식 검토시와 동일한 값 적용

 

ㅇ 검토결과

 

□ 발파영향 검토

ㅇ 암질특성, 화약량 등을 고려하여 과업별 세부검토 필요

 

나. 기존 설계 사례

⇨ 보강을 실시한 필러폭은 0~0.8D로 분포하고, 보강 및 필러부 손상억제공법을 병행

 

다. 검토결론

□ 암질별 무보강 최소이격거리

ㅇ Ⅰ∼Ⅲ타입은 수치해석 등을 통해 별도의 보강방안 필요여부 검토

ㅇ 전타입에 대해 발파 영향 검토를 병행하여 최종 이격거리 산정

 

2. 최소이격거리보다 축소시 별도의 필러부 보강방법 검토

『안전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공법 비교검토 후 특정공법 심의를 통해 확정』

 

□ 근접시공에 따른 필러부 안전성 확보

ㅇ 보강공법 적정성 검증시 세부 검토내용

 

[근접 병렬터널 적용성 검토 실용화 소과제 연구용역(기술심사처,2015) 결과]

‣ 시공중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필러부 교란 정도

‣ 발파 진동 영향이 지보재와 필러부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방안

‣ 필러부의 장기 안전성 확보 방안

‣ 필러부 암반내 불연속면 영향 및 대응 방안

‣ 보강방법에 따른 안정성 평가 방법 및 설계 기준

‣ 기타 시공 시 예상되는 문제점

ex) 작은 필라폭과 외기온도에 의한 동결 및 누수 영향

 

ㅇ 필러부 보강 사례(예)

 

5. 적용방안 및 기대효과

□ 적용방안

ㅇ 설계 중 및 향후 설계 노선 : 본 기준 적용

ㅇ 시공중인 노선 : 공사주관(시행)부서 판단 후 적용

 

□ 기대효과

ㅇ (기하구조) 인접 구조물과의 연계성, 지형 여건상 병렬터널의 충분한 이격이 불가능할 경우, 필러폭 최소화를 통한 합리적인 선형 설계

ㅇ (민원, 지장물) 용지편입 최소화로 원활한 시공 및 유지관리 유도

ㅇ (경제성) 대단면터널, 2-Arch터널 대비 공사비 40~50% 절감

ㅇ (안정성) 근접병렬터널 보강 적정성 검증으로 터널 안전성 향상

 

병렬터널 적정 이격거리 검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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