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흑백요리사 미슐랭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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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비영어권 콘텐츠 순위에서 한국 콘텐츠가 1위와 톱텐 안에 드는 것은 이제 놀라울 일이 아닌데, <흑백 요리사>는 또 다른 티핑 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수치를 보면, 지난 9월 마지막주 시청수가 490만 뷰로 비영어 TV 콘테츠 1위를 기록했고, 영어 콘텐츠까지 합치면 TV 콘텐츠 중 4위를 기록했다. 사실 요리 경연대회는 한물 간 아이템이기도 하다. <아이언셰프>를 비롯한 무수히 많은 요리 콘텐츠가 쏟아졌던 미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넷플릭스는 오히려 데이비드 장과 같은 셀럽 셰프를 내세운 라이브 쿠킹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실험을 하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근데 <흑백 요리사>가 그럼에도 잘 되는 이유는 일단 K푸드의 위세가 아주아주 크다는 이유가 있다. 직간접적으로 K푸드가 소셜미디어를 타고 얼마나 큰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자주 이야기 해왔고, 얼마 전에는 친구분의 포스팅에서도 다음 K푸드는 순대국이라는 말씀에 곱창/막창 BBQ가 되지 않을까 농담 섞어 이야기해왔는데,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음식의 무한 진화를 보고 있으면 이게 농담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게 큰 인기를 얻는 흐름은 이미 늦어도 재작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23년에 특히 더욱 커졌고. 제작기획팀과 넷플릭스의 콘텐츠 기획자들은 이 흐름을 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리고 새롭지 않을 포맷을 있는 대로 스케일을 키우면서 화제성을 갖추게 만들었다. 미슐랭 쓰리 스타 셰프와 백종원 그리고 사람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인 셰프들, 그리고 무려 아이언셰프에서 우승한 에드워드 리와 같은 요소까지 깨알처럼 챙겼다. 자, 보면 소셜미디어에서 온갖 이야기가 한국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좋아하는 비영어권 국가들 그리고 심지어 미국 시장에 까지 퍼져나갈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사실 넷플릭스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가성비 콘텐츠'...

최저임금 1만원 시대 다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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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은 상승해 오고 물가 또한 크게 상승 중이다. 노동계와 경영계는 첨예한 대립을 진행 중이다. 살펴보자.


최저임금 인상 - 아이뉴스24 사진


최저임금 1만 원 시대 다가와


경영계는 주장한다.  최저임금이 1만 원으로 인상될 경우 일자리가  6만 9천 개 감소할 것이라 말한다. 어떤 교수께서 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 감소를 연구하셨다. 물론 임금에 따라 그 돈을 지불할 수 없어 일할 사람을 줄이기도 할 것이다. 물가도 그에 따라 상승할 것이다. 난해한 상황이다. 반대로 이미 한 끼 식사 평균 가격이 9천 원 이상 인 점을 보아 임금 또한 그에 걸맞은 속도로 인상되어야 한다. 지난 몇 년 간은 지지부진한 속도로 올랐기 때문에 이번은 최소 1만 원 이상이 될 거란 의견이다. 최근에 일자리 차등 적용에 대해선 반대급부가 더 큰 상황이라 적용이 되지 않을 것 같다. 차등 자체가 이미 사람들에게는 차별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번 인상으로 가장 힘들어지는 곳은 소규모 자영업자들이다. 자기가 몸으로 버티어야 하는 시대가 더 확장되는 것이다. 경제가 확연히 풀리어 훈풍이 분다면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경기침체로 판매감소·재고증가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어서  경영난이 가중될 우려가 커질 것이다. 각자의 주장과 상황들이 있다. 올바른 협의가 필요하지만 서로의 의견만 강조한다면 결국 대립만 지속될 뿐이다.


최저임금 표 - 시프티 사진

TIP 최저임금 1만 원 시대 우리는 잘 살고 있는가 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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