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흑백요리사 미슐랭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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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비영어권 콘텐츠 순위에서 한국 콘텐츠가 1위와 톱텐 안에 드는 것은 이제 놀라울 일이 아닌데, <흑백 요리사>는 또 다른 티핑 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수치를 보면, 지난 9월 마지막주 시청수가 490만 뷰로 비영어 TV 콘테츠 1위를 기록했고, 영어 콘텐츠까지 합치면 TV 콘텐츠 중 4위를 기록했다. 사실 요리 경연대회는 한물 간 아이템이기도 하다. <아이언셰프>를 비롯한 무수히 많은 요리 콘텐츠가 쏟아졌던 미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넷플릭스는 오히려 데이비드 장과 같은 셀럽 셰프를 내세운 라이브 쿠킹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실험을 하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근데 <흑백 요리사>가 그럼에도 잘 되는 이유는 일단 K푸드의 위세가 아주아주 크다는 이유가 있다. 직간접적으로 K푸드가 소셜미디어를 타고 얼마나 큰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자주 이야기 해왔고, 얼마 전에는 친구분의 포스팅에서도 다음 K푸드는 순대국이라는 말씀에 곱창/막창 BBQ가 되지 않을까 농담 섞어 이야기해왔는데,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음식의 무한 진화를 보고 있으면 이게 농담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게 큰 인기를 얻는 흐름은 이미 늦어도 재작년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23년에 특히 더욱 커졌고. 제작기획팀과 넷플릭스의 콘텐츠 기획자들은 이 흐름을 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리고 새롭지 않을 포맷을 있는 대로 스케일을 키우면서 화제성을 갖추게 만들었다. 미슐랭 쓰리 스타 셰프와 백종원 그리고 사람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인 셰프들, 그리고 무려 아이언셰프에서 우승한 에드워드 리와 같은 요소까지 깨알처럼 챙겼다. 자, 보면 소셜미디어에서 온갖 이야기가 한국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좋아하는 비영어권 국가들 그리고 심지어 미국 시장에 까지 퍼져나갈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사실 넷플릭스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가성비 콘텐츠'...

무주택자 집 마련 지금 후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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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값이 반등을 보여주며 이제 안 사면 놓치는 거 아닌가 라는 공포감을 주고 있다. 하지만 지금 사면 후회 할 수도 있다. 왜 그럴까 살펴보자.


주택 구매력 지수 - 한국경제 사진


무주택자 집 마련 지금 후회합니다.

2020년 21년 집은 아무 때나 사도 된다며 부추기던 사람들 그들을 믿고 벌컥 샀다가 급격한 집 값 하락을 겪고 있다. 집을 사는 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다. 그전까지는 돈을 모으고 아껴 집을 사야 한다. 무턱대고 샀다간 10년이라는 세월이 송두리째 날아간다. 부동산 또한 주식 명언처럼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 팔아야 한다. 지금이 무릎인가? 그건 아직 애매하다. 집을 사려면 여러 데이터를 보아야 하는데 미국 기준금리, 국내 기준금리, 경기 상황 등 외부요인은 물론 매매 가격 등 아직 매수 신호를 가리키고 있지 않다. 거래량 또한 2천 건으로 반등 전환시점인 7천 건 과는 다르다. 지금은 지켜보아야 할 때이지 매수를 했다간 큰코다치는 시기이다. 정부의 규제 완화로 일시적 거래량 증가인지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전세 사기로 전세 거래량, 전세가 모두 하락하고 있다. 실 거주 비용인 전세가 받쳐주지 않는 한 집 값은 상승이 어렵다. 집을 살 시기는 위의 사진처럼 구매력지수가 높아져야 한다. 지금은 바닥에 가깝다. 자칫 잘못 사면 대출의 늪에 평생 고생한다. 소득대비 구매가격 PIR 또한 23.8로 소득을 쓰지 않고 24년 돈을 내야 집을 산다. 과거 11.6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지금은 결국 집이 비싸다는 결론이다. 섣불리 사려 하지 말고 지표와 데이터를 꾸준히 분석해 사도록 하자. 아직은 이르다.

TIP 집 살 시기는 무척 중요하다. 지금은 집 값이 비싼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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